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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신념 편향과 대비 효과란? [심리학]

by 자라날아 2023. 3. 15.

신념 편향(Belief bia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념 편향(Belief bias)은 제시된 논리와 증거보다는 결론의 신뢰성에 근거하여 주장의 강도를 판단하는 경향을 설명하는 인지 편향입니다. 즉, 사람들은 제시된 추론이나 증거의 질과 관계없이 그 결론이 기존의 신념이나 태도와 일치한다면 주장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예를 들어, 후보자가 여러분의 정치적 신념과 일치하는 주장을 제시하는 정치적 토론을 상상해 보겠습니다. 비록 그 주장이 논리적으로 결함이 있거나 뒷받침할 증거가 부족하더라도, 그것이 여러분의 기존 신념을 뒷받침하기 때문에 여러분은 그것을 사실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신념 편향은 과학적 근거를 평가하거나 출처의 신뢰성을 평가하거나 할 때 모호하거나 어긋나는 정보를 해석하는 것과 같은 다른 형태의 의사결정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념 편향은 기존의 편견을 강화하고 비판적 사고를 제한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음험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믿음에 너무 많이 의존함으로써, 우리는 우리 자신의 추론 결함을 간과하고 우리의 믿음과 모순되는 증거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주장을 평가하고 결정을 내릴 때는 신념 편향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객관성을 추구하고 그들의 결론보다는 논리와 증거에 근거하여 주장을 평가함으로써, 우리는 이러한 편견의 희생양이 되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신념 편향의 몇 가지 예시입니다. 

  1. 첫 번째로는 정치적 신념입니다. 사람들은 제시된 논리와 증거를 평가하기보다는 기존의 정치적 신념에 근거하여 정치적 주장을 받아들이거나 거부할 수 있습니다.
  2. 두 번째로는 과학적 신념입니다. 사람들은 그들의 신념에 반하는 과학적 증거를 거부하거나, 증거의 질이 약하더라도 그들의 신념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3. 세 번째로는 법적 판단입니다. 판사나 배심원들은 그들이 동의하는 변호사들의 주장을 주장의 강도와 상관없이 받아들일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4. 네 번째로는 광고입니다. 소비자들은 주장에 근거가 부족하더라도 기존의 신념이나 태도와 일치하는 광고 주장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5. 마지막으로는 개인적인 관계입니다. 사람들은 그들의 친구들이나 사랑하는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 주장들이 논리나 증거가 부족하더라도 그 주장들을 더 받아들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러한 각각의 예에서, 사람들은 제시된 논리와 증거를 평가하기보다는, 그들의 기존 신념에 근거한 주장이나 주장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편견은 결함 있는 의사결정을 초래하고 기존의 편견을 강화할 있습니다.

 

 

대비효과(Contrast effec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비효과(Contrast effect)는 어떤 사물이나 사람에 대한 인식이 어떤 면에서 비슷하거나 다른 사물이나 다른 사람의 존재에 의해 영향을 받는 심리적 현상입니다. 쉽게 예를 들어보면 소개팅을 나갈 때 자신보다 멋진 친구랑 같이 나가게 되면 자기 외모가 더 잘생겨 보이는 효과를 나타나게 하는 것이 대비효과입니다. 즉, 대비효과는 사람에 대한 평가가 다른 사람에 대한 비교에 의해 편향될 때 발생합니다. 대비효과는 사람의 매력, 제품의 품질 또는 직원의 성과를 평가할 때와 같이 많은 다른 상황에서 관찰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덜 매력적인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다면, 그들은 더 매력적인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을 때보다 더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제품을 저품질 제품과 비교할 경우 실제보다 더 높은 품질로 보일 수 있습니다. 대비효과는 또한 반대 방향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 더 나은 것으로 인식되는 다른 것들과 비교할 때 물체나 사람에 대한 인식이 낮아집니다. 이는 편향된 평가로 이어질 수 있으며, 판단과 결정을 내릴 때 이러한 현상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어떤 물체나 대상을 평가해야 하는 상황이 오게 된다면 개별적으로 평가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비교군의 균형이 최대한 맞도록 해야 하고 평가할 때는 객관적인 기준을 설정한 채로 평가해야 합니다.

 

다음은 대비 효과의 몇 가지 예입니다.

  1. 첫 번째로는 구직자 평가입니다. 면접관이 자격이 높은 지원자를 여러 명 면접한 후에 자격이 높은 지원자를 면접할 때, 그에 비해 자격이 높은 지원자는 훨씬 더 인상적이고 자격이 있어 보일 수 있습니다.
  2. 두 번째로는 제품 가격입니다. 고급 명품은 같은 범주의 훨씬 더 비싼 제품과 비교했을 때 가격이 더 합리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같은 제품은 상당히 저렴한 유사 제품과 비교했을 때 가격이 너무 비싸 보일 수 있습니다.
  3. 세 번째로는 외모입니다. 평균적인 외모로 여겨지는 사람은 덜 매력적인 사람 옆에 서 있을 때 더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같은 사람은 유난히 매력적인 사람 옆에 서 있을 때 덜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4. 네 번째로는 성과평가입니다. 중간 정도의 성과를 낸 직원은 성과가 나쁜 직원과 비교하면 더 나은 성과 평가를 받을 수 있고, 같은 직원은 예외적으로 성과가 높은 직원과 비교하면 더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5. 마지막으로는 주택 구입할 때입니다. 주택 구매자는 바람직하지 않은 주택을 여러 후에 집을 보면 가치가 있다고 인식할 있지만, 같은 집을 여러 후에 보면 가치가 있는 것처럼 보일 있습니다.

다음의 예시에서 사람들은 특수한 상황이 아닌 평소에 대비효과를 무의식적으로 많이 느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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