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차별성의 편향과 지속시간 무시를 알아보자 [심리학]

by 자라날아 2023. 3. 19.

차별성의 편향(Distinction bias)이란?

차별성의 편향(Distinction bias)은 우리가 두 옵션 또는 대안 사이의 차이를 지나치게 생각해서 유사성을 과소 강조하는 경향이 있는 인지 편향입니다. 이러한 편견은 우리가 의사결정과 평가를 하는 방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우리는 단순히 그것이 반드시 더 낫거나 더 적합하지는 않더라도 그것이 다르거나 독특하기 때문에 다른 것보다 한 가지 선택을 선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두 가지 일자리 제안 중 하나를 선택하고 있다고 상상해 보겠습니다. 하나는 더 높은 급여를 주되 더 긴 통근을 제공하는 반면, 다른 하나는 더 낮은 급여를 주되 더 짧은 통근을 제공합니다. 차별성 편향의 영향을 받는 경우, 어떤 옵션이 전체적으로 자신에게 진정으로 가장 적합한지 신중하게 고려하기보다는 두 옵션 간의 차이에 너무 집중하고 더 독특한 것(이 경우에는 더 높은 급여)으로 눈에 띄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차별성의 편향은 우리가 사람, 사물, 경험을 인식하고 평가하는 방식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 사이의 유사점과 공통점을 고려하기보다는 우리가 익숙한 것과 다른 것들에 더 큰 비중을 둘 수 있습니다.

 

차별성의 편향(Distinction bias) 예시는 무엇이 있을까?

  1. 브랜드 충성도입니다. 사람들은 제품의 품질이 비슷하거나 낮더라도 단순히 그것이 더 인지도가 높거나 더 독특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브랜드보다 특정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구직 제안입니다. 구직 제안은 직무 책임, 근무 환경, 전반적인 적합성에 대한 보다 총체적인 평가가 아닌, 더 높은 연봉이나 더 권위 있는 직함과 같은 단일한 고유한 요소에 근거하여 선택될 수 있습니다.
  3. 여행지입니다. 사람들은 여행지가 그들의 여행 선호도와 관심사에 부합하는지를 평가하기보다는 그것의 독특하거나 이국적인 특징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투자 결정입니다. 투자 기회는 기업의 재무 이력이나 산업 동향 등 다른 요인을 고려하지 않고 신기술이나 상품 등 독특하거나 참신한 특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관계입니다. 사람들은 궁합이나 공유된 가치를 고려하지 않고, 특정한 신체적 외모나 직업과 같은 독특한 특성에 근거하여 로맨틱한 파트너를 추구하기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는 차별성의 편향이 의사 결정 평가 프로세스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있는지 보여주며, 우리가 관련성이 있거나 중요한 요소보다 고유하거나 뚜렷한 특징을 우선시하도록 합니다. 인생은 의사 결정의 연속이므로 이러한 인지적 편향을 알아차려서 의사 결정이 더욱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속시간 무시(Duration neglect)란?

지속시간 무시(Duration neglect)는 사건이나 경험의 길이가 사건의 전체적인 평가나 기억에 상대적으로 적은 가중치를 부여하는 인지적 편향입니다. 이것은 사건이나 상황의 주관적 경험이 종종 실제 경험의 지속 시간보다 경험의 절정 강도와 그것이 끝나는 방식에 더 기초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놀이공원에서 멋진 하루를 보내고 있지만, 놀이기구를 타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는 것으로 끝난다고 상상해 보겠습니다. 기다림이 여러분의 전체적인 경험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지만, 그것은 그날의 기억에 불균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여러분의 기억 속에서 그것을 덜 즐겁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지속시간 무시는 또한 반대 방향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 여기서 장기간의 긍정적인 경험은 강렬하거나 기억에 남는 순간의 부족으로 인해 과소평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지적 편향은 사람들이 경험의 전체적인 지속 시간이나 질보다는 특정 순간의 강도나 경중에 근거하여 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에 경험의 의사 결정과 평가에 중요한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 무시를 인식함으로써 개인은 그 영향을 완화하고 보다 객관적인 평가와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단지 최고의 순간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의 전반적인 질과 지속 시간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 무시(Duration neglect)의 예시는 무엇이 있을까?

  1. 사람은 길고 즐거운 휴가가 비행기를 놓치거나 공항에서 나쁜 경험을 하는 등 부정적인 상태로 끝났기 때문에 덜 만족스러운 것으로 기억할 수 있습니다.
  2. 학생은 비록 대부분의 학기가 긍정적이었지만, 한 학기의 수업이 낮은 점수 하나 때문에 덜 만족스러운 것으로 기억할 수 있습니다.
  3. 운동선수는 경기의 전체적인 지속 시간이나 그동안 성취한 성공보다는 경기에서 놓친 기회나 실수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4. 한 가지 부정적인 경험이나 과제 때문에 대부분의 일이 즐겁다고 하더라도 그 일이 만족스럽지 못한 것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5. 환자는 수술 자체가 성공적이고 궁극적으로 건강을 증진하게 시켰더라도 회복 기간이 길어져 수술이 성공적이지 못하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는 지속시간 무시가 사람들이 부정적인 순간이나 경험 때문에 경험이나 사건의 긍정적인 측면을 간과하거나 과소평가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사람의 감정은 수행 능력에 대단히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지속시간 무시를 인지하여 내가 부정적인 기분이 드는 이유가 단순히 하나의 사건 때문임을 인지하여 긍정적인 기분이 들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긍정적인 기분이 들면 수행 능력도 좋아질뿐더러 주변 사람들도 긍정적인 힘이 전파되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