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용성 발견법(Availability heuristic)이란?
가용성 발견법(Availability heuristic)은 사람들이 정보가 얼마나 쉽게 떠오르는지에 따라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하는 정신적 지름길입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사건의 가능성이나 빈도를 추정하도록 요청받을 때 가장 쉽게 떠오르는 예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자동차 사고에 연루될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 묻는다면 자동차 사고에 대한 최근 뉴스 기사를 생각하고 그러한 사건이 발생할 가능성을 과대평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이전에 교통사고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다면 그러한 사건이 발생할 가능성을 과소평가할 수 있습니다. 가용성 발견법은 경우에 따라 유용할 수 있지만 판단 및 의사 결정의 오류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최근에 노출되지 않았거나 생생하게 기억되지 않는 경우 드문 사건의 가능성을 과대평가하거나 더 일반적인 사건의 가능성을 과에서 평가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가용성 발견법의 예시를 알아보자.
첫 번째로는 비행기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누군가가 최근에 비행기 추락 사고에 대해 들었거나 경험했다면 통계적으로 봤을 때 운전이 비행보다 훨씬 더 위험하더라도 비행의 위험을 과대평가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다이어트입니다. 새로운 다이어트 계획에 대해 많이 들어본 사람들은 그 효과를 과대평가하고 그것을 뒷받침할 과학적 증거가 거의 없더라도 그것이 체중감량을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뉴스 소비입니다. 범죄와 폭력에 관한 뉴스를 많이 소비하는 사람들은 해당 지역의 범죄율이 낮더라도 범죄의 피해자가 될 가능성을 과대평가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는 제품 리콜입니다. 안전 문제로 인해 특정 제품이 리콜된 경우 사람들은 실제 위험이 매우 낮더라도 해당 제품과 관련된 피해 위험을 과대평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투표할 때입니다. 사람들이 선거에서 투표하도록 요청받았을 때, 그들은 후보자의 정책과 정보에 근거한 결정을 내리는 것보다 가장 많은 언론 보도를 가진 후보자와 같이 그들이 가장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정보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용성 발견법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첫 번째로는 통계 데이터를 찾습니다. 생각나는 예에 의존하는 대신, 사건의 빈도나 가능성에 대한 더 정확한 감각을 얻기 위해 통계 데이터를 찾아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다양한 정보 출처 찾기입니다. 한 가지 정보원이나 뉴스 매체에만 의존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정 문제에 대해 보다 균형 잡힌 시각을 얻으려면 다양한 출처를 찾아야 합니다. 세 번째로는 우리의 편견을 주의해야 합니다. 자기 경험과 감정이 자기 생각과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네 번째로는 대안이 될 수 있는 설명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정보를 평가할 때 데이터를 설명할 수 있는 대체 설명 및 가설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우리의 생각에 도전해야 합니다. 결정을 내리거나 의견을 형성할 때, 결론을 내리기 전에 우리의 생각에 도전하고 여러 각도에서 뒷받침이 되는 이유를 생각해야 합니다.
가용성 폭포(Availability cascade)란?
가용성 폭포(Availability cascade)는 특정 아이디어나 신념이 추진력을 얻고 계속 반복되어서 사람들의 마음에 점점 더 널리 받아들여지는 현상입니다. 가용성 폭포에서, 아이디어나 신념의 인기는 실제 장점이나 증거보다는 얼마나 더 자주 보이는가가 중요합니다. 가용성 폭포는 종종 사람들이 그들의 믿음과 행동을 행하기 전에 사회적으로 유행하는 신념에 의존하는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더 많은 사람이 특정한 신념이나 의견을 받아들임에 따라, 다른 사람들이 지배적인 의견에 따라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견해를 갖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가용성 폭포는 소셜 미디어 시대에 특히 강력할 수 있으며, 정보가 빠르게 확산하고 인기가 있거나 논란이 많은 콘텐츠를 우선시하는 알고리즘에 의해 증폭될 수 있습니다. 가용성 폭포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미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중요한 사회적 신념을 홍보하거나 사람들이 중요한 문제에 대해 조처하도록 동원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또한 잘못된 정보의 확산과 증명되지 않았거나 심지어 거짓된 믿음에 대한 무비판적인 수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가용성 폭포의 예시를 알아보자.
다음은 가용성 단계의 몇 가지 예시입니다. 첫 번째로는 소셜 미디어 트렌드입니다. 바이럴 트렌드나 해시태그는 증거나 합리적인 정당성이 부족하더라도 빠르게 탄력을 받고 널리 받아들여지는 사고나 행동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정치 운동입니다. 정치 운동은 단지 그것이 반복되고 광범위하게 공유되기 때문에 반드시 사실적인 증거에 근거하지 않고 견인력을 얻고 광범위하게 지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유행입니다. 특정한 패션이나 제품은 단순히 품질이나 유용성 때문이 아니라 널리 홍보되고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인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는 의학적 치료입니다. 새로운 의학적 치료법은 그 효과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제한된 증거가 있더라도 널리 홍보되고 공유되기 때문에 널리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음모론입니다. 음모론은 사실적 증거에 근거하지 않고 단순히 반복되고 널리 공유되기 때문에 추진력을 얻고 널리 믿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경우에, 가용성 폭포는 아이디어가 실제 가치나 증거 때문이 아니라 단순히 반복적으로 공유되고 사람들의 마음에서 점점 더 이용할 수 있게 된다는 이유로 추진력을 얻을 때 발생합니다.
가용성 폭포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다음은 가용성 폭포의 희생양이 되는 것을 방지하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첫 번째로는 다양한 정보 출처를 찾아야 합니다. 단일 소스 또는 좁은 관점에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관점과 정보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증거를 비판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단순히 그것이 인기가 있거나 널리 공유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나 신념 뒤에 있는 증거를 평가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세 번째로는 성급한 결론을 내리지 말아야 합니다. 너무 좋아서 사실이 아닌 것처럼 보이는 전면적인 일반화나 주장에 회의적이고, 이를 뒷받침하거나 반박할 증거를 찾아야 합니다. 네 번째로는 전문가들 사이에서 합의를 구해야 합니다. 특정 아이디어나 신념에 대한 공감대나 공감대가 있는지 현장 전문가들의 의견을 찾아봅니다. 마지막으로는 생각을 바꾸는 것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비록 그것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믿음이나 의견과 모순되더라도, 새로운 증거나 정보에 직면하여 여러분의 믿음을 기꺼이 수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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